끄적끄적

미움받을 용기 - 정리 본문

책/미움받을 용기

미움받을 용기 - 정리

widruv 2016. 3. 12. 13:53
과거의 원인이 현재로 이어지지 않는다. 현재는 내가 선택하는 것이다.

'무엇이 주어지느냐'가 아닌 '주어진 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' 다.

인생의 과제
  • 행동의 목표
    • 자립할 것
    • 사회와 조화를 이루며 살아갈 것
  • 심리적 목표
    • 내게는 능력이 있다는 의식
    • 사람들은 내 친구라는 의식

자기수용, 타자신뢰, 타자공헌

변할 수 없는 '나'는 받아들이고 변할 수 있는 것들에 주목하라.
다른 사람들에게 대가를 바라지 말고 조건 달지 않고 믿어라.
자기 희생이 아닌 '나'의 가치를 실감하기 위해 내가 남(친구)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 가를 생각하고 실천하라(공헌)

행복이란 공헌감이다. 
  • 나는 공동체에 유익하다. 누군가에게 도움이 된다라고 느끼는 것

지금, 여기에 충실하라. 
  •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
  • 길잡이는 타자공헌이다. 
  • 지금 할 수 있는 것을 진지하고 빈틈없이 해나가라





Feeling 

  • 공감이 되는 부분이 많이 있었다.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 성급한 일반화, 타인의 과제, 미움 받을까봐 진전하지 않았던 부분들이 특히 그랬다.
  • 원인 결과론이 아닌 목적론에 대해서도 많이 공감이 되었다. 다른 사람이 알아주길 바래서 일부러 우울해 보이고 힘들어 보이는 것들.
  • 행복에 대해서도 많은 부분이 공감이 되었고 과거, 미래 신경쓰지 않고 현재를 진지하게 살아가라는 것도 공감이 된다. 하지만 행복은 영원해야 행복이다.
  • 하지만 내 인생의 어느정도의 길잡이는 될 수 있을 것 같다. 
  • 친구인 다른 사람들에게 대가를 바라지 않고 공헌하는 그 자체로 내 존재감을 느끼게 되고 행복을 느낀다는 것.


Comments